침대 특급 사쿠라: 도쿄~나가사키간 열차로 블루트레인중 하나였다. 지금은 산요-가고시마규슈신칸센의 이름으로 활약중입니다. 이즈모: 도쿄~이즈모시간 열차로 지금은 선라이즈이즈모라는 이름으로 개편되어 운행되고있습니다. 하야부사: 도쿄~가고시마간 열차로 일본 최장거리열차였다. 지금은 도호쿠신칸센의 이름으로 운행되고있습니다. 후지: 도쿄~오이타간 열차로 하야부사와 병결운전을 하였다. 모지역에서 분리, 나가사키방향으로 디젤기관차가 견인해서 갔다. 호쿠토세이: 우에노~삿포로간 열차로 열차교환이 2번 이루워진다. (세이칸터널경유) 카시오페아: 우에노~삿포로간 열차로 전열차 A침대이며 마지막칸쪽은 스위트룸이다. 지금은 크루즈열차로 운행중이다. 아케보노: 우에노~아오모리간 열차로 특이하게도 아키타경유로 아오모리로 간다. 트왈라이트 익스프레스: 오사카~삿포로간 열차로 하야부사가 폐지된 이후로 최장거리 열차를 유지하였다. 이열차는 후속계통인 트왈라이트 익스프레스 미즈카제라는 이름으로 크루즈열차로 대체되었다. 미즈호: 도쿄~구마모토간 열차로 침대특급 후지또는 사쿠라를 병결해서 다녔다. 지금은 산요-가고시마규슈신칸센의 이름으로 운행하고있다 나하: 교토~구마모토간 열차로 반환염원기차로 운행되었다. 하쿠츠루: 우에노~아오모리간 열차로 도호쿠본선으로 운행했다. 유우츠루: 우에노~아오모리간 열차로 조반선경유로 운행하였다. 호쿠리쿠: 우에노~가나자와간 옃차로 주간특급으로 이용되었으나, 야간특급으로 전환되었다. 긴가: 도쿄~오사카간 열차로 아주 늦은 시간에 출발한다. 이열차도 블루트레인였지만 폐지되고 대신에 웨스트익스프레스 긴가라는 이름으로 후속계통이 나왔다. 니혼카이: 오사카~아오모리(일부열차는 하코다테)간 열차이며 인기가 제법 있는 열차였다. 블루트레인였지만 일부는 침대특급 전동차가 다니기도 했다. 침대급행 기타구니: 오사카(일부열차는 가나자와)~아오모리간 열차로 활약했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는 니가타까지 축소했다. 이열차는 오로지 침대특급전동차만 운용해온 열차이다. 하나마싀: 아오모리~삿포로간 열차로 이열차는 침대가 없는 침대급행열차이며 열차정보에도 침대급행이 아닌 그냥 급행으로 나와있다. 성수기에는 B침대3량이 붙어서 가는 경우도 있다. 쾌속 쾌속 액티(아쿠티): 도쿄~아타미간 쾌속운행하였지만 통과역의 축소및 다이어개정으로 인해 폐지 쾌속 어번(아-반): 우에노-우츠노미야(타카사키)간 운행하는 계통이며 오오미야역 이북부터 쾌속운행을 한다. 하지만 승객감소및 다이어개정으로 인해 폐지 문나이트 나가라: 도쿄-오가키간 운행하는 열차이며 이열차는 몇안되는 수도권내 쾌속열차였다. 하지만 이용객 감소및 야간버스의 공격적인 마켓팅으로 인해 임시열차로 격하. 임시열차로 격하되어도 청춘18티켓시즌이면 만석이 되는게 부지기수이고 작업시간 확보로 인해 2021년 다이어개정에 폐지확정 이렇게 한때에는 인기가 많던 열차지만 지금은 볼수 없는 열차들이였습니다. 일반특급은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